샤넬(Chanel) ; 프랑스의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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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넬 S.A. (/ʃəˈnɛl/, 프랑스어 발음: [ananll])는 알랭 베르티하이머와 피에르 베르티하이머의 손자인 제라드 베르트하이머가 소유한 프랑스의 개인 소유 회사로, 쿠투리에르 코코 샤넬의 초기 사업 파트너였다. 샤넬은 고급 패션과 기성복, 명품, 액세서리에 주력하는 명품 기업이다. 그녀의 젊었을 때, 가브리엘 샤넬은 샹테우즈 시절로부터 코코라는 별명을 얻었다. 패션 디자이너로서 코코 샤넬은 여성 취향에 맞춰 블라우스와 정장, 바지, 드레스, 심플한 디자인의 보석류(젬스톤과 비주테리)로 19세기 패션의 풍성하고 과한 디자인, 제약적인 옷과 액세서리를 대신했다. 샤넬 제품 브랜드는 이네스 드 라 프레산지, 캐서린 드뇌브, 캐롤 부케, 바네사 파라다이스, 니콜 키드먼, 안나 모글리스, 오드리 토투, 키이라 나이틀리, 크리스텐 스튜어트, 파렐 윌리엄스, 칼라 델리빙, 마릴리 먼로 등 남녀 패션 모델, 아이돌, 여배우들의 애장품이 되었다.

샤넬은 향수 5번 드 샤넬과 샤넬 슈트로 잘 알려져 있다. 샤넬의 저지 원단 사용은 편안하고 저렴한 의류를 생산했다. 샤넬은 코르셋과 보디스를 기반으로 한 구조화된 실루엣을 기능적이고 동시에 여성의 몸매에 아첨하는 의상으로 교체함으로써 패션 - 하이패션 (하이트 큐트)과 일상의 패션 (프라이터)에 혁명을 일으켰다.

1920년대 샤넬 쿠튀르의 심플한 디자인이 19세기 말 프랑스의 벨 에포크(Belle époque, 1890~1914)와 영국의 에드워드 시대(ca. 1901~1919)의 패션으로 이루어진 모래시계형과는 정반대의 "평탄한 가슴형" 패션으로 인기를 끌었다. 샤넬은 그레이와 네이비 블루와 같이 전통적으로 유럽에서 남성다움과 연관된 색을 사용하여 여성의 대담성을 표현했다. 샤넬 집의 옷은 누비 원단과 가죽 장식을 특징으로 하고, 누비 공사는 직물, 디자인, 마무리를 보강하여 입으면서도 형태와 기능을 유지하는 의류를 생산한다. 그러한 오트 큐트 기법의 예로는 무릎까지 오는 치마와 카디건 스타일의 재킷인 모직 샤넬 슈트가 있으며, 검은 자수와 금색 단추로 장식되어 있다. 보완적인 부속품은 2톤짜리 펌프슈와 보석류, 보통 진주 목걸이, 가죽 핸드백이었다

 

미국에서의 샤넬의 존재에 대한 하나의 타임 라인 측정은 미국 특허청에 등록된 상표들을 통해서이다. 1924년 11월 18일 화요일, 샤넬은 형식 표시 샤넬과 연동형 CC 디자인과 단어 표시에 대한 상표 신청을 제출했다. 당시 상표는 일반 금속과 그 합금의 일차종류의 향수, 화장기, 화장품에만 등록되어 있었다. 샤넬은 얼굴 분말, 향수, eau de cologne, 화장실 물, 립스틱, 루지에 대한 설명을 USPTO에 제공했다. 샤넬과 더블 C 상표는 1925년 2월 24일에 각각 일련 번호 71205468과 71205469로 수여되었다. 5번 향수의 첫 번째 상표 신청은 1926년 4월 1일 목요일, 향수와 화장수로 묘사되었다. 첫 번째 사용과 상업적 사용은 1921년 1월 1일로 명시되었다. 등록은 1926년 7월 20일에 일련번호 71229497로 허가되었다.

 

1981년 샤넬은 남성용 변기 안태우스를 출시했다. 1983년에 칼 라거펠트는 샤넬의 수석 디자이너로 취임했다. 샤넬처럼 그는 자신의 디자인에 영감을 주는 것으로 과거를 들여다보았다. 그는 샤넬 직물과 트위드, 골드 액센트, 체인과 같은 디테일을 통합했다. 라거펠드는 샤넬의 서명이 되는 것을 유지하면서도 오늘날 이 브랜드를 만드는 것을 도왔다.

후에 수집된 컬렉션에서 라거펠트는 샤넬의 여성스러운 모습에서 벗어나 옷감과 스타일을 실험하기 시작했다. 1980년대 동안 40개 이상의 샤넬 부티크가 전세계에 문을 열었다. 1980년대 말까지 부티크들은 1온스당 200달러짜리 향수, 25달러짜리 발레리나 슬리퍼부터 11,000달러짜리 드레스와 2,000달러짜리 가죽 핸드백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했다. 샤넬 화장품과 향수는 샤넬 매장에서만 유통됐다. 샤넬의 장회 마케팅 담당자는 "많은 경쟁사들처럼 매 3분마다 새로운 향기를 선보이지 않고 10년마다 선보인다. 우리는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지 않는다. 샤넬을 사용하면 사람들은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안다. 그리고 그들은 시장에 들어갔다가 나올 때, 어떤 나이에도 우리에게 계속 돌아온다. 1984년 창시자인 코코를 기리며 새로운 향기를 출시한 것이 라벨의 성공을 이어갔다. 1986년에 샤넬의 집은 시계 제조업체들과 계약을 맺었고 1987년에 최초의 샤넬 시계가 출시되었다. 10년이 끝날 무렵, 알랭은 사무실을 뉴욕으로 옮겼다.

Maison de Chanel은 Werthemer 가족의 재산을 50억 달러로 늘렸다. 1990년대 초의 불황으로 매출이 타격을 입었지만 샤넬은 1990년대 중반까지 부티크 확대로 회복했다.

 



1994년 샤넬은 기성복 판매액 5억7000만 유로에 해당하는 순이익을 올렸으며 프랑스 패션회사 중 가장 수익성이 높았다.

1996년 샤넬은 총기제조업체인 홀랜드와 네덜란드를 인수했으나 회사 쇄신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실패했다. 수영복 라벨 이레스도 1996년에 구입되었다. 샤넬은 1996년에 향수 알러지를 출시했고, 1998년에는 알러 옴므를 출시했다. 샤넬 하우스는 1999년에 첫 스킨케어 라인인 프레시젼을 출시했다. 같은 해 샤넬은 여행 컬렉션을 내놓았고, 룩소티카와의 라이선스 계약에 따라 선글라스와 안경테를 선보였다.

워트하이머가 회장으로 남아 있는 동안, 프랑수아즈 몬테네이는 CEO와 대통령이 되었다. 2000년에는 J12인 샤넬에 의해 최초의 유니섹스 시계가 출시되었다. 2001년에 시계 제조업자인 벨 앤 로스가 인수되었다. 같은 해, 액세서리를 고르는 것만을 제공하는 샤넬 부티크가 미국에서 문을 열었다. 샤넬은 그들의 런웨이 쇼의 일부로서 남성복의 작은 선발을 시작했다.

2002년 샤넬은 장식과 단추의 데스루, 깃털의 레마리에, 자수용 레사지, 구두를 만드는 마사로, 제화공장을 위한 미셸 등 장인의 제조를 지원하기 위해 1997년[18]에 설립되었다. 직접 판매한 컬렉션은 칼 라거펠트가 디자인했다.

2002년 7월, 매디슨 가에 보석과 시계 매장이 문을 열었다. 몇 달 만에 신발/핸드백 부티크가 옆집에 문을 열었다. 샤넬은 미국에서 계속 확장했고 2002년 12월까지 25개의 미국 부티크를 운영했다.

샤넬은 2003년 젊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코코 마드모아젤과 "인베어링 웨어"를 선보였고, 루 캄본에 두 번째 가게를 열었으며, 홍콩에 2400평방피트(220m2) 부티크를 열었으며, 도쿄 긴자에 있는 빌딩에 거의 5천만 달러를 지불했다.

2007년에 모린 치켓은 CEO로 임명되었다. 그녀는 2016년에 끝날 때까지 CEO로 있었다. 닉 호클랜드가 치켓의 뒤를 이어 CEO가 되었다.

2018년 샤넬은 글로벌 본사를 런던으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2018년 12월 샤넬은 모피와 이국적인 피부를 소장품에서 금지하겠다고 발표했다.

2019년 2월 라거펠트는 8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23] 라거펠드와 패션 하우스에서 30년 넘게 함께 일해온 버지니 비아드가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로 선정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샤넬 S.A.는 샤넬 부티크 약 310개를 운영하고 있다. 아시아 94개, 유럽 70개, 중동 10개, 북아메리카 128개, 중앙아메리카 1개, 남미 2개, 오세아니아 6개. 이 상점들은 부유한 지역사회에 위치해 있으며, 대개 하로즈나 셀프리지 같은 백화점, 높은 거리, 쇼핑 지역, 그리고 공항 내부에 위치해 있다. 2015년 베벌리힐스의 노스 로데오 드라이브 400여 대에 1억5천5백만 달러를 지급했다. 이것은 로스엔젤레스의 소매 공간에 지불되는 가장 비싼 금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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