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찌(Gucci) ; 이탈리아 브랜드 중 가장 많이 팔리는

반응형

 

구찌는 이탈리아의 고급 패션 및 가죽 제품 브랜드다. 구찌는 1921년 투스카니 피렌체에서 구치오 구치에 의해 설립되었다. Gucci는 2008년 전 세계적으로 약 42억 유로의 매출을 올렸다. 비지니스위크가 만든 2009년 연간 "글로벌 100대 브랜드" 차트에서 41위로 올라섰다. 구찌는 이탈리아 브랜드 중에서도 가장 많이 팔리는 브랜드다.

구찌는 2009년 9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278개의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와 고급 백화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2013년 이 브랜드는 미화 121억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매출은 47억 달러였다. Forbes World's Most Valuable Brands 목록에서 구찌는 2015년 5월 현재 브랜드 가치가 124억 달러로 38위에 올랐다. 2015년 1월 현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알레산드로 미켈레이다.

 

19세기 초에 구찌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고급 가죽 제품, 의류 및 기타 패션 제품 제조업체가 되었다. 파리와 나중의 런던에 이민 온 호텔 노동자로서 젊은 구치오 구찌(1881~1953)는 사보이 호텔에서 손님들이 가지고 오는 호화로운 짐을 보고 감명을 받았다. 고급 재료와 숙련된 장인들로 유명한 도시 피렌체 출생지로 돌아오자 1920년 클래식한 스타일링으로 고급 가죽 제품을 파는 가게를 설립했다. 구찌는 산업적인 생산 방법을 위해 작업실을 마련했지만, 그는 제조의 전통적인 측면을 유지했다. 처음에 구키는 마무리 작업에 신경을 쓰면서 기본적인 플로렌틴 가죽 공예에 숙련된 노동자들을 고용했다. 확장과 함께 기계 스티칭은 건설을 지원하는 생산 방식이었다.

아들 알도 구찌(1905~1990년), 바스코 구찌(1907~1975년), 로돌포 구찌(1912~1983년) 등 3명의 아들과 함께 구찌는 회사를 확장해 밀라노와 로마의 가게는 물론 플로렌스의 추가 가게까지 포함시켰다. 구찌의 가게들은 핸드백, 신발, 그리고 그의 상징적인 장식의 로퍼와 비단, 니트 같은 정교하게 만들어진 가죽 액세서리를 시그니처 패턴으로 선보였다.

이 회사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재료 부족으로 가죽이 아닌 면화 캔버스로 핸드백을 만들었다. 그러나 이 캔버스는 두드러진 붉은 색과 초록색 띠가 결합된 시그니처 더블 G 기호로 구별되었다. 전쟁이 끝난 후 성이 새겨진 리본으로 둘러싸인 방패와 장갑기사를 보여준 구찌 볏은 피렌체 시와 동의어가 되었다.

알도와 로돌포 구치는 1953년 뉴욕시에 사무실을 설립함으로써 회사의 지평을 더욱 넓혔다. 1950년대와 1960년대 동안 이탈리아로 간 영화 스타들과 제트기 여행자들은 그들의 매력을 피렌체로 가져왔고, 구찌의 상품을 국제적인 지위의 상징으로 만들었다. 구찌의 의류, 액세서리, 신발 등 전 세계 라이프스타일 잡지를 위한 포즈를 취한 영화 스타들이 회사의 명성에 기여했다.

 

구찌 본사는 플로렌스에 있고, 다른 세계 사무소는 밀라노, 파리, 런던, 홍콩, 일본, 뉴욕에 있다. 케링 본부는 파리에 있다.

1989년, 마우리지오는 1970년대 뉴욕의 버그도프 굿맨의 부활로 소매업계의 스타로 자리매김한 돈 멜로를 가까스로 설득하여 새롭게 구성된 구찌그룹에 월드와이드 부사장 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합류시켰다. 구찌아메리카의 지휘관에는 1987년과 1989년의 마우리치오의 10대 인수를 감독하는 데 도움을 준 전직 변호사 도메니코 드 솔이 있었다. 이미 제프리 베네와 캘빈 클라인 출신의 디자이너가 포함된 이 창조팀에 마지막으로 추가된 것은 톰 포드라는 젊은 디자이너였다. 텍사스와 뉴멕시코에서 자란 그는 10대 초반부터 패션에 관심을 가졌지만 1986년 건축학 전공으로 파슨스 디자인스쿨을 중퇴한 뒤 디자이너로서의 경력을 쌓기로 결심했다. 돈 멜로는 1990년에 그의 파트너, 작가, 편집자 리차드 버클리의 권유로 포드를 고용했다.

 



1990년대 초, 구키는 현재 회사 역사상 가장 험난한 시기로 인식되고 있는 시기를 겪었다. Maurizio는 미국에서만 매년 1억 1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린 Gucci 액세서리 컬렉션의 판매에 과감히 참여함으로써 Gucci America의 총판, Investcorp 주주, 임원들을 화나게 했다. 그 회사의 새 액세서리는 느슨한 틈을 메우지 못했고, 그 후 3년 동안 그 회사는 큰 손실을 입고 파산 위기에 처했다. 마우리치오는 가족의 사업을 열렬히 사랑한 매력적인 남자였지만, 4년 후 대부분의 회사의 고위 경영자들은 그가 회사를 운영할 능력이 없다는 것에 동의했다. 그의 경영은 브랜드의 만족도, 제품의 품질, 유통 통제에 악영향을 끼쳤다. 그는 1993년 8월 이 회사 주식을 인베스트코프사에 매각할 수밖에 없었다. 돈 멜로는 마우리치오가 떠난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버그도프 굿맨의 직장으로 돌아왔고, 창의적인 감독직은 톰 포드에게 돌아갔으며, 그 후 겨우 32살이었다. 포드는 수년간 마우리치오와 멜로의 지휘 아래 일해왔고 회사의 이미지를 새로운 방향으로 가져가기를 원했다. 구찌그룹 NV의 사장 겸 최고 경영자로 격상된 드 솔은 구찌가 수익성 있는 회사가 되려면 새로운 이미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포드의 비전을 추구하기로 했다.

 

구찌는 할리우드 유명인사와 소셜 미디어 영향력자들과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더 많은 인구통계에 도달하고 한동안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현대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다시 확립했다. 이 브랜드는 현재 구찌가 리한나, 블레이크 라이블리, 브래드 피트, 레이첼 맥아담스, 해리 스타일스, 살마 하이에크와 같은 현대적인 스타일의 아이콘들을 입혀 연예인들의 유형과 함께 활동하면서 방향을 바꾸었다.

이와 함께 구키는 인터넷 스타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왔고 많은 떠오르는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을 명품 스타로 변신시켰다. 이러한 협력은 성공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는데, 의견 제시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려고 노력하는 의견 제시자와의 연관성 때문이며, 그들은 그들의 구매 행동과 결정을 돕기 위해 정보를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 조사 결과 소비자들이 의미에 따라 구매를 하고 아이템을 확장된 자아의 감각으로 보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이러한 형태의 입소문 마케팅은 브랜드의 의미에 영향을 미치고, 따라서 구매 확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구찌는 또한 그들의 옷 디자인에 대중문화의 상징을 사용하였다. 2017년 봄 컬렉션에는 도널드 덕이 등장한다. 구찌가 사용해 온 다른 대중문화 아이콘으로는 벅스 버니와 미트포드 패밀리가 있다. 구찌의 2018년 여름 컬렉션은 세가와의 협업을 특징으로 했다. 구찌 로고는 세가의 그래픽 글꼴을 각색했다.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